박정현 부여군수는 22일 오전 10시 집무실 1~2월 민원처리 마일리지 평가 결과 최우수공무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한다.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충남 서산시가 제1회 지방행정혁신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행정혁신의 선두 주자임을 입증했다.시는 지난 22일 숭실대학교에서 열린 제1회 지방행정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충청권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하는 지방행정혁신대상은 지방자치 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보여준 지방자치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심사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특별심사위원회가 ▲시의성, 효과성 ▲혁신성, 창의성 ▲지속가능성, 수용성 ▲사회경제적 효율성 등을 평가해 서산시와 전국 1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충남일보 이우석 기자] 충남 예산군은 지난 1일 군청 추사홀에서 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2월 월례모임 및 행정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월례모임은 2024년에 열린 첫 월례모임으로 성평등조직문화 실천결의문 낭독, 시상, 당부말씀 순서로 진행됐으며, 2부 특강으로는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석범 부교수가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기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이날 월례모임에서는 주민 8명, 공무원 22명 등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으며, 한대식 예산읍 창소3리 이장을 비롯한 6명은 군정발전유공에 기여해 군수상을
[충남일보 서상준 기자] 충남 천안시는 2023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에 3회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교육청, 세무서, 경찰서, 국세청 등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 민원서비스 만족도 등 4개 분야 24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올해 12개 신규 인증과 27개 재인증 기관을 선정했다. 천안시는 2016년 국민행복민원실 신규 인증 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2019년과 올해 재인증 기관으로 지정돼 2026년까지 3년간 우수민원실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충남 서산시가 지식 기반의 행정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공로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15일 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주최한‘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충청권 지자체 가운데 서산시가 유일하게 선정됐다.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행정‧경영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행정‧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 수여하는 지식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이번 지식대상은 1차 전문가 심사와 2차 국민심사를 통해 서산시를 비롯한 20개 기관이 최종 선정됐다.시는 내부 학습조직과 다양한 지식제안제도 등 지식행정 문화를 바탕으로‘원스톱 민
[충남일보 강남용 기자]부여군은 상반기 Best 친절공무원으로 선정된 축수산과 이은정주무관과 보건소 윤시내주무관, 석성면 김보미 주무관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군은 이와 더불어 새올민원행정과 국민신문고 분야에서 가장 많은 민원처리 성과를 거둔 상하수도사업소 한국진 주무관과 도시건축과 송지윤 주무관을 5~6월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자로 표창했다.박정현 군수는 이날 수상한 공무원들과 간담회를 갖으며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동료 직원들의 추천으로 선발된 이번 Best 친절 공무원이 진정한 공무원의 표상”이라고 격려하며 행정 최일선
[충남일보 임영한 기자]충남 보령시가 민원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올해 민원 처리기간 단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민원처리기간 단축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시는 3일 이상 법정민원에 대하여 단축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시는 지난해 민원처리 단축률 목표를 67%로 설정해 월 최대 단축률 82%를 기록했으며, 2022년 평균 단축률을 70.25%로 마무리해 목표한 67%보다 2.75%를 웃도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아울러 시는 올해 민원 처리기간 단축을
[충남일보 전현민 기자] 충남 계룡시는 22일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 공무원을 선정해 표창했다고 23일 밝혔다.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법정 처리 기간보다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공무원에게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누적 점수가 많은 우수 직원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이는 법정기한 준수에 머무르지 않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유도하려는 취지에서 운영되고 있다.시는 신속한 민원처리와 민원담당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매년 2회에 걸쳐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 공무원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이번 상반기 마일리
[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충남 서천군은 주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해 운영 중인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의 우수직원을 선정했다.올해 1분기를 대상으로 실시한 1차 평가 결과 최우수 서천읍 강소연 주무관(2485점) ,우수 지역경제과 서지우 주무관(1590점) ,장려 장항읍 이서영 주무관(1452점) 등 3명이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됐다.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민원 업무 관계 공무원이 법정처리기간을 기준으로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한 만큼의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민원처리 우
[충남일보 박경래 기자] 충남 금산군청 민원지적과는 지난 10일 직원 교육을 위해 청렴 핸디북 소책자를 제작해 직원에게 배포했다.책자는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청탁금지법, 공익신고, 이해충돌방지법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이날 직원들은 청렴 실천 결의 다짐 대회도 갖고 신뢰와 소통으로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할 것을 결의했다.이외에도 민원지적과는 올해 청렴·친절도 향상을 위해 ▲민원업무담당자 간담회 ▲힐링프로그램 ▲청렴 아침방송 ▲청렴·친절 교육 ▲민원 후견인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민원안내도우미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김홍식 민원
[충남일보 송정호 기자] 충북 증평군은 친절서비스 실천으로 고객감동을 제공하고 신속·투명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공하는데 기여한 직원 및 부서를 대상으로 하반기 우수공무원(부서)을 선발해 시상했다.이번 민원 우수공무원은 ▲민원응대 친절부문 ▲민원처리 마일리지 부문 ▲민원처리 스피드 부문 ▲민원처리 상승률 부문으로 4개 분야 5명, 1개 부서를 선발했다.‘민원응대 친절부문’에는 미래기획실 신은영(행정8급), 사회복지과 이영주(행정6급), 상하수도사업소 정세진(행정7급) 주무관이 선정됐다.‘민원처리 마일리지 부문’에는 254건의
[충남일보 송정호 기자] 충북 증평군은 친절서비스 실천으로 고객감동을 제공하고,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공하는데 기여한 직원 및 부서를 대상으로 상반기 우수공무원(부서)를 선발해 시상했다.이번 민원 ‘우수공무원(부서)’은 ▲민원응대 친절부문 ▲민원처리 마일리지 부문 ▲민원처리 스피드 부문 ▲민원처리 상승률 부문으로 4개 분야 5명, 1개 부서를 선발했다.상반기 전화친절도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한 ‘민원응대 친절부문’에는 연원석(행정6급), 이후석(세무9급), 오현주(행정7급) 주무관 등 3명을 우수공무원으로 선정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계룡시는 25일 2021년 상반기 민원 만족도 제고에 기여한 공무원 6명을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해 표창장과 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법정처리 기간보다 민원을 신속히 처리한 공무원에게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누적 점수가 많은 우수 직원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로, 법정 기한 준수에 머무르지 않고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유도하려는 취지에서 운영되는 제도이다.시는 신속한 민원 처리와 민원담당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매년 2회에 걸쳐 민원 처리
[충남일보 차지현 기자] 천안시가 신속·정확한 행정처리로 민원인 시간·경제적 비용을 아끼고 처리 부서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민원 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추진한다.시에 따르면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는 접수된 민원을 법정기간 보다 앞당겨 처리했을 경우 단축 기간(일수) 만큼 담당 공무원에게 마일리지 포인트를 적립해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다.시는 매년 ‘처리 기간 2일 이상의 유기한 민원’ 대상으로 마일리지제를 추진해 2019년 59.5%, 2020년 63.1% 민원 처리 단축 효과를 거뒀다.올해는 처리 기간 단축 70%를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태안군이 군민 행복을 위한 감동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 나섰다.군은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올해 ‘5S 민원행정’사업을 추진한다.‘5S 민원행정 사업’은 Soft(부드러움:친절),Speed(신속), Satisfy(만족), Safety(안전), Study(연구)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군민에게 보다 친절한 자세와 마음으로 신속 정확 안전하게 민원을 처리해 만족을 주고,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았다.우선, 군은 부
[충남일보 임영한 기자]보령시는 도시재생과에 근무하는 박중인 주무관(만40세, 시설 6급)이 최근 건축사 시험에 최종 합격해 잔잔한 화제가 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건축사 자격시험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건축분야 최고의 국가 전문 자격으로 합격률이 10% 안팎에 불과하다. 또 자격을 취득하려면 건축물의 설계와 공사감리 등의 건축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자로 인정받는다.박중인 주무관은 보령 출신으로 대천여자고등학교와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2002년 3월 공직에 임용됐다. 임용 후 도시주택과와 허가민원과, 해수욕장사업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 계룡시는 2020년 상반기 민원처리 민원만족도에 기여한 공무원 3명을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하고 표창 했다고 28일 밝혔다.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민원사무 처리기준표의 법정처리 기간보다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해 누적 점수가 많은 우수 직원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시는 매년 2회에 걸쳐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공무원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3명을 선발·표창했다.또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 뿐만 아니라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년 상·하